「한국출판학연구」 논문작성지침



본 논문작성지침은 언론 관련 학술지 논문작성지침(2014), 한국심리학회 논문작성지침(2012), 미국심리학회 <출판지침>(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6th ed.) 등을 기반으로 작성되었다. 



제1장 편집

1. 

기본 본문의 글꼴은 나눔명조, 글자 크기는 10pt, 줄간격 160%, 장평 100%, 자간 0%, 들여쓰기 10pt이다.

2. 

원고 표기는 한글을 원칙으로 하되, 편집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외국어도 게재 가능하다.

3. 

원고 분량은 학회지 스타일을 적용한 파일의 25면 내외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35면을 초과할 수 없다.

 

제2장 서지 사항 및 초록 

1. 

논문명, 저자명, 소속은 왼쪽 정렬 방식으로 배치한다. 부제를 달 경우, 본제목과 부제목 사이에 콜론(:)을 넣는다. 

2. 

학위 논문에 근거한 논문, 지원 받은 연구 등의 사사(Acknowledgement) 표기는 논문명 옆에 *표를 하여 각주로 기재한다. 

3. 

저자의 이메일 주소는 소속 옆에 **표를 하여 각주로 기재한다. 

4. 

저자가 2인 이상일 경우, 이메일 주소 다음에 저자구분을 기재한다. 

 

[예] 







 

%EB%85%BC%EB%AC%B8%EC%9E%91%EC%84%B1%EC%A7%80%EC%B9%A81.jpg ◀ 논문명, 저자명, 소속

%EB%85%BC%EB%AC%B8%EC%9E%91%EC%84%B1%EC%A7%80%EC%B9%A82.jpg ◀ 사사 표기, 이메일, 저자구분


5. 

국문 초록은 500~550자로 작성하여 저자명 아래에 제시한다. 

6. 

국문 키워드는 3~4개로 선정하여 국문 초록 아래에 제시한다. 

7. 


영문 초록은 참고문헌(부록이 없을 경우) 또는 부록 뒤 별지에 작성한다. 영문 초록, 저자명, 저자의 소속, 키워드는 국문과 같은 형식으로 제시한다. 

 

제3장 본문 

1. 

일반적 원칙 

 

1) 

본문 제목들의 번호는 상위제목부터 하위제목까지 다음의 용례를 따른다. 

 

 

 [예] 

1. → 1) → (1) → ① → - → ∘

 

2) 

한자나 외국어(용어, 고유명사)를 쓸 경우, 먼저 한글로 적고 괄호 안에 한자나 외국어를 병기한다. 두 번째부터는 한글로만 표기한다.

 

3) 

각주는 본문 내용에 대한 부연이 필요할 때에만 사용하며, 인용이나 참고문헌의 출처는 각주로써 밝히지 않는다.

2. 

인용

 

1) 


인용이나 참고한 문헌의 출처는 본문의 괄호 속에 저자명, 출판연도만 밝힌다. 인용 또는 참고한 문헌이 되풀이 될 때에도 같은 방식으로 한다.

 

 

 [예] 




이철수(2018)는 출판은 문화콘텐츠의 중심이라고 하였다.

출판은 문화콘텐츠의 중심이라고 하였다(이철수, 2018).

엡스타인(Epstein, 2001)은 출판은 문화라고 주장하였다.

엡스타인‧에스카르피(Epstein & Escarpit, 1990)는 출판이 문화라고 주장하였다.

 

2) 



약 40 단어 이하의 글을 직접 인용할 경우, 직접 인용하는 단어, 어구, 문장을 따옴표로 표시하고, 괄호 안에 저자명, 출판 연도 그리고 쪽수를 쓴다. 번역서를 인용할 때, 인용 쪽수는 번역본을 기준으로 한다. 국내 문헌을 직접 인용할 경우, “(18쪽)”식으로 표기한다. 외국 문헌 직접 인용의 경우는 “(p.18)”또는 “(pp.18-24)”식으로 표시한다.

 

 

 [예] 

에스카르피는(Escarpit, 1975/1985)는 “출판은 문화”(18쪽)라고 주장하였다.

 

 

 [예] 

이철수(1998)는 “독서는 문화”(18쪽)라고 주장하였다.

 

3) 


2인 이상의 저자를 인용할 경우, 가나다 또는 알파벳순으로 제시하며, 구분은 세미콜론(;)으로 한다. 저자가 같고 연도가 다른 문헌을 함께 언급할 때에는 연도만 나열한다.

 

 

 [예] 



(김순이, 2018; 이철수, 2020)

(Pan & Kosicki, 1993; Schefele, 1999)

(Epstein 1984, 1990; Escarpit, 1996a, 1996b)

 

4) 


저자가 3~5명인 경우, 처음 인용할 때에는 이름을 모두 밝히고, 그 다음에 나올 때에는 첫째 저자 다음에 OOO 등, OOO et al.로 표기한다. 저자가 6인 이상인 경우에는 모두 OOO 등, OOO et al.로 표기한다.

 

5) 

외국 저자를 인용할 경우, 먼저 한글로 적고 괄호 안에 외국어를 병기한다.

 

 

 [예] 

로버트(Robert, 2016)는 텍스트 수용 방향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6) 

재인용 시, 원전의 저자명과 출판연도를 제시하고 쌍점(:) 뒤에 재인용한 자료의 저자명과 출판연도를 제시한다.

 

 

 [예] 


김순이(2000; 홍길동, 2004 재인용)은 ….

…를 주장하였다(Robert, 2016; 김순이, 2001 재인용).

 

7) 

여러 저자의 단일연구 인용

 

 

 (1) 




저자 두 명이 함께 수행한 연구를 본문 중에 인용할 경우, 두 저자명을 ‘와(과)’로 연결하여 그 연구를 인용할 때마다 두 저자명을 모두 기재한다(예 1, 예 2). 서양 저자 두 명을 괄호를 사용하여 제시할 경우, 앤드 기호(&)를 사용하여 구분한다(예 2). 문장 끝에 괄호를 사용하여 인용할 경우, 한국과 동양 저자 두 명은 가운뎃점(·)을 사용하여 구분하며(예 3), 서양 저자 두 명은 앤드 기호(&)를 사용하여 구분한다(예 4).

 

 

 

[예 1]  

김순이와 홍길동(2010)은 …

 

 

 

[예 2]  

윌리암스와 워싱턴(Wiliams & Washington, 1960)은 …

 

 

 

[예 3]  

…을 발견했다(김순이·홍길동, 2010).

 

 

 

[예 4]  

…이 발견했다(Wiliams & Washington, 1960).

 

 

 (2) 



셋 이상 여섯 명 미만의 저자가 함께 수행한 연구를 본문에 인용할 경우, 한국과 동양 저자명들은 ‘성(性)’과 이름을 함께 기입하고 가운뎃점(·)으로 구분한다(예 1). 서양 저자명들은 ‘성(性)’만을 사용하며, 저자들의 ‘성(性)’ 사이에 쉼표를 사용해 구분하며, 마지막 두저자의 ‘성(性)’ 사이에는 쉼표와 함께 앤드 기호(&)를 사용하여 구분한다(예 2).

 

 

 

[예 1]  

… 발견했다(홍순이·홍길동·김출판, 2010).

 

 

 

[예 2]  

…을 발견했다(Wiliams, Washington, & Smith, 1960).

 

 

 (3) 



셋 이상 여섯 명 미만의 저자가 함께 수행한 연구를 본문에 인용할 경우, 한국과 동양 저자명들은 처음 인용할 때만 모든 저자명을 표기하고 두 번째 인용부터는 첫 번째 저자명과 ‘등’을 사용하여 표시한다(예 1, 예 2, 예 3). 서양 외국 문헌의 경우, 두 번째 인용부터는 첫 번째 저자명과 ‘et al.’을 사용하여 표시한다(예 4).

 

 

 

[예 1]  

김순이, 홍길동, 김출판 (2010)은 … 주장했다. 김순이 등은 또한 …

 

 

 

[예 2]  

… 발견했다(김순이·홍길동·김출판, 2010). … 발견했다(김순이 등, 2010).

 

 

 

[예 3]  

윌리암스, 워싱턴, 그리고 스미스(Wiliams, Washington, & Smith, 1960)는 …주장했다. 윌리암스 등은 또한 … 주장했다.

 

 

 

[예 4]  

…을 발견했다(Wiliams, Washington, & Smith, 1960). 또한 …도 발견되었다(Wiliams et al., 1960).

 

 

 (4) 


셋 이상 여섯 명 미만의 한국(동양) 저자들과 서양 저자들이 공동으로 진행한 국내 연구의 경우, 한국(동양) 저자명들은 ‘성(性)’과 이름을 함께 제시하고, 서양 저자명(들)은 ‘성 (性)’ 만 제시한다. 저자들사이에는 가운뎃점(·)을 사용하여 구분한다.

 

 

 

[예] 

… 발견했다(김순이·홍길동·김출판·이독서, 2015).

 

 

 (5) 



여섯 명 이상 공동 저자(예: 김순이, 홍길동, 김출판, 이독서, 이순이, 김순자의 2019년 연구)의 문헌을 인용할 경우, 한국과 동양 저자명들은 처음 인용부터 첫 번째 저자명 다음에 ‘등’을 사용하여 표시한다(예 1). 서양 외국 문헌의 경우(예: Wiliams,Washington, Smith, Schwarz, Burgon, Bowers의 2015년 연구)에는 ‘et al.’을 기입한다(예 2).

 

 

 

[예 1]  

… 발견했다(김순이 등, 2019) 

 

 

 

[예 2]  

… 발견했다(Wiliams et al., 2015)

 

8) 

두 편 이상 연구를 인용했을 경우 표기 순서

 

 

 (1) 


한 괄호 안에 두 개 이상의 연구를 인용 표기할 때에는 먼저 국내 문헌, 동양 문헌(국가명의 가나다 순), 서양 문헌 순으로 배열하고, 저자명의 가나다 순(영문은 알파벳순)으로 배열한다. 연구와 연구 사이에는 쌍반점(;)을 기입한다.

 

 

 

[예]  

여러 연구들(김순이, 1994; 이출판, 2000; 柄谷行人, 2009; 毛澤東,    1970; Washington, 1960; Wiliams, 1910)에서 …

 

 

 (2) 



동일 저자(들)의 연구를 두 편 이상 인용할 경우, 출판 연도순으로 오래된 것부터 배열한다(예 1). 이 때 저자명은 한 번만 기입하고 출판 연도만 쓴다. 출판 연도까지 동일할 경우, 제목의 가나다 순서로 (영문의 경우는 알파벳 순서) 출판 연도 뒤에 알파벳 소문자를 사용하여 다르게 제시한다(예 2).

 

 

 

[예 1]  

선행 연구들(홍길동·장길산, 1992, 2011, 2016)에서 …

 

 

 

[예 2]  

최근 연구(홍길동, 2010a, 2010b)에서는 …

3. 

표와 그림 

 

1) 

표와 그림은 < > 속에 별도의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제목을 붙인다. 

 

2) 

표 제목은 해당 표의 상단에, 그림 제목은 해당 그림의 하단에 위치시킨다. 

 

 

 [예] 


<표 1> 국내 출판 산업의 도서 발간 종수

<그림 1> 출판물의 분류 체계 

 

3) 

본문에서 관련 표와 그림을 언급할 때에는 꺽쇠(< >) 안에 표기한다. 

 

 

 [예] 

<표 1>에서 볼 수 있듯이

 

4) 

표와 그림에 대한 출처는 가장 하단에 쪽수를 포함하여 다음과 같이 적는다. 

 

 

 [예] 

출처 : 통계청 (1990). <국내 도서 발행 종수>, 서울: 통계청, 18쪽에서 인용. 원 저작권자의 모든 권리가 보호됨.

 

 

 [예] 

출처 : A. N. Author (1982). Title of Book, NY: Publisher, 18쪽에서 인용. 원 저작권자의 모든 권리가 보호됨.

 

 

 [예] 

출처 : 홍길동‧김순이 (2002). 국내 서점 현황, <한국출판학연구>, 45권 2호, 18쪽에서 인용. 원 저작권자의 모든 권리가 보호됨.

 

 

 [예] 

출처 : A. N. Author (1982). Title of Book, title of Journal, 50(1), 18쪽에서 인용. 원 저작권자의 모든 권리가 보호됨.

 

5) 


표나 그림에 대한 주는 일반주(주 : ), 개별주( a), b), c) ), 확률주(*p<.01, **p<.001), 출처 순으로 배열하며, 각 유형의 주는 들여쓰기 없이 표나 그림 아래 새로운 줄에서 시작한다. 

 

6) 


표 안의 내용을 기입할 경우 측정값의 소수점 표기 기준과 단위 등을 통일시켜야 한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소수점 이하 표기는 두 자리를 넘지 않도록 한다. 

 

제4장 참고문헌 

1. 

목록 작성의 원칙  

 

[일반적 사항]

 

1) 

참고문헌은 본문 다음에 ‘참고문헌’이라는 제목 아래 나열하되, 본문에서 인용하거나 언급한 문헌만을 제시한다. 

 

2) 

한글 문헌, 동양어 문헌(일본어, 중국어), 서양 문헌 순으로 배열하되 번역서(예컨대 한글로 번역된 영문서)는 해당 원어 문헌으로 분류한다. 

 

3) 


한글‧한자‧일본어로 된 저자명은 가나다순으로, 서양 문헌 저자명은 알파벳 순으로 나열한다. 일본어나 중국어 저자명은 한자의 한글식 표기에 따라 배열하되, 원어 표기를 알 때에는 괄호 속에 병기한다. 

 

4) 

제1저자의 단독 연구와 공동 연구가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될 경우, 단독 연구를 공동 연구보다 앞에 배열한다 

 

5) 


같은 저자의 문헌은 출판연도가 오래된 순서대로 배열하되, 같은 연도의 것이 두 편 이상일 때에는 연도 다음에 a, b, c, ... 등을 넣어 구별한다. 

 

 

 [예] 

(2019a), (2019b)

 

6) 

참고문헌을 나열할 때 각 문헌의 둘째 줄(行)부터는 3칸 들여쓰기를 하여 각 참고문헌 간의 구별을 쉽게 한다. 

  

[저자 표기] 

 

1) 

저자가 1~5명인 문헌은 이름을 모두 밝히고, 저자가 6인 이상인 경우에는 OOO 등, OOO et al.로 표기한다. 

 

 

 [예] 


김순이 등 (2018).

Hofstader, R. et al. (1983). 

 

2) 


저자가 없는 문헌은 문헌 제목을 저자 위치로 두고 그 다음에 발간연도를 밝힌다. 단, 인용문헌에서 Anonymous라고 된 것은 이를 저자로 간주한다. 

 

3) 


만일 주저자 다음에 with와 더불어 다른 이름이 열거된 문헌(예컨대 Kuan-Hsing Chen with Hsiu-Ling Kuo, Hans Hang and Hsu Ming Chu)은 참고문헌에서는 이름을 모두 열거한다. 단 본문 인용 시에는 주저자 이름만 밝힌다. 

 

4) 




참고문헌은 저자의 성(last name)을 적고, 이름(first name)과 가운데 이름(midle name)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하고 생략 표시로 마침표를 찍는다. 서양 문헌의 경우는 맨마지막 저자 이름 앞에 ‘&’를 사용하여 이름들을 구분한다(예 1). 참고하려는 문헌에 한국인 저자의 이름이 ‘Hong, Gil Dong’으로 표기되어 있는 경우(예 2), ‘Hong, Gildong’으로 표기되어 있는 경우(예 3), ‘Hong, Gil-Dong’으로 표기되어 있는 경우(예 4)는 다음의 예들을 사용하여 참고문헌 부분에 기입한다. 

 

 

[예1] 

Smith, A. B., Johnson, C. D., Wiliams, E. F., & Brown, G. H.) 

 

 

[예2] 

Hong, Gil Dong으로 기입된 2012년 연구 → Hong, G. D. (2012) 

 

 

[예3] 

Hong, Gildong으로 기입된 2012년 연구 → Hong, G. (2012) 

 

 

[예4] 

Hong, Gil-Dong으로 기입된 2012년 연구 → Hong, G.-D. (2012) 

 

5) 


부록으로 제시되는 국내 문헌과 동양 문헌의 저자명은 완전한 성명을 표기한다. 저자가여러 명일 경우 가운뎃점(·)을 사용하여 구분한다(예, 김순이·이출판·김독서). 

  

[연도]

 

1) 

단행본의 연도는 인쇄연도가 아니라 저작권이 표시(ⓒ)된 연도를 쓴다. 

 

2) 

발간연도가 불분명한 문헌은 (n.d.)라고 쓴다. 

2. 

학술논문 

 

1) 

학술논문은 연구자명, 출판연도, 논문명, 간행물명, 권수(volume number), 호수(issue number), 쪽 순으로 작성한다.  

 

2) 

서양 학술논문의 경우 주제목과 부제목의 첫 번째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예, Title of the article: Subtitle of the article). 

 

3) 


국내 학술지명은 꺽쇠(<  >)를 사용하여 표기하며, 서양 학술지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되 주요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국내 학술논문의 경우, 권수와 호수를 ‘몇권 몇호’라고 표기하고 붙임표(-)를 사용하여 쪽수를 기입한다.  

 

4) 



서양 학술논문의 경우, 학술지명 뒤에 권수를 이탤릭체로 표기하고, 호수는 괄호 안에 표기하되 이탤릭체를 사용하지 않는다. 만일 해당 학술지가 연속번호 체계(즉, 이전 호의 쪽수가 다음 호로 이어짐)를 사용할 경우에는 호수(issue number)를 적지 않는다(대부분의 서양 학술지는 연속번호 체계를 사용).  

 

5) 

학술지의 권, 호수를 알 수 없을 때에는 연도 다음에 발간 월이나 계절을 표기한다. 

 

 

[예] 

김독서 (2018). 논문명. <학술지명>, OO권 OO호, 24-32. 

 

 

[예] 


Ellis, D. & Williams, B. (2002). Perceptions of communication behavior associated with relationship terms, Communication Monographs, 47, 262-278. 

 

 

[예] 

Katz, E., Blumler, J. G. & Gurevitch, M. (1974). Uses and gratifications research, Public Opinion Quarterly, 37(4), 509-523. 

 

 

[예] 

Hall. E. (2002, September) 

3. 

단행본, 보고서 

 

1) 


단행본, 보고서는 저자명, 편집서 여부, 출판연도, 출판물명, 출판지, 출판사명 순으로 표기한다. 국내 편집서일 경우 저자명 뒤에 ‘(편)’, 서양 편집서일 경우 ‘(Ed.)’ 또는 ‘(Eds.)’를 표기한다.  

 

2) 


국내 출판물명은 꺽쇠(< >)를 사용하고, 서양 출판물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며, 주제목과 부제목의 첫 번째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3) 

국내 판 회수(edition) 기재는 제목 뒤 ‘(제2판)’으로, 영문 판 회수 기재는 ‘(2nd ed.)’로 표기한다.  

 

4) 

출판사가 위치한 도시, 국가명 (미국의 경우, 주), 출판사명을 표기하며, 쌍점(:)으로 출판사명을 구분한다. 

 

5) 

보고서의 일련번호는 보고서명 뒤 괄호 처리하여 기재한다. 

 

 

[예]



순이 (2018). <출판학 연구의 미래>, 서울: 한국출판사. 

김순이‧이출판 (2002). <출판학 연구의 미래>, 서울: 한국출판사. 

김순이 (편) (2016). <출판학 연구의 미래>, 서울: 한국출판사. 

 

 

[예] 

Tuchman, G. (1978). Making news: A study in the construction of reality, New York: Free Press. 

 

 

[예] 


Tuchman, G. & Woodall, W. G. (Eds.) (1978). Making news: A study in the construction of reality, New York: Free Press. 

 

 

[예]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1982). Television and behavior: Ten years of scientific progress and implications for the eighties(DHHS Publicatiion No. ADM 82-1195).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예] 

김순이 (2018). <2010~2017년도 출판학 연구의 동향과 발전 방향 모색>, (조사 분석 2018-020), 세종: 문화체육관광부. 

4. 

편집서나 단행본에 삽입된 단일 논문 

 

1) 


편집서나 단행본에 삽입된 문헌의 인용 시, 인용한 장(章)의 저자명, 출판연도, 장제목, 편집자명, (편), 편집서명, 쪽, 출판지, 출판사명 순으로 표기한다.  

 

2) 

장제목은 학술지명 표기에 따르고 편집서명은 저서 표기에 따른다. 

 

3) 


서양 문헌의 경우, 편집자명 앞에 ‘In’을 쓰고 이름(first name)과 가운데 이름(middle name)의 첫 글자를 쓰고 성(last name)을 기재한다. 마지막 편집자의 성 뒤에 바로 ‘(Ed.)’ 또는 ‘(Eds.)’를 쓴다.  

 

 

[예]

김순이 (2018). 한국의 출판 정책 연구의 동향. 이출판‧김독서 (편), <한국출판학연구> (18-24쪽). 서울: 한국출판사. 

 

 

[예] 


Berger, C. R. (1987). Communicating under uncertainty. In M.  E. Roloff & G. R. Miller (Eds.), Interpersonal processes: New  directions in communication research (pp.39-62). Newbury Park, CA: Sage. 

5. 

번역서, 편역서 

 

1) 

번역서, 편역서는 원저자, 원저의 출판연도, 원저명과 출판본, 역자, (역), 번역서의 출판연도, 번역서명, 출판지, 출판사 순으로 표기한다. 

 

2) 

역자명 뒤에 ‘(역)’ 또는 ‘(편역)’을 표기하여 역서임을 표시한다. 

 

3) 

서양 문헌의 경우 아래의 예시와 같이 표기한다. 

 

 

[예] 


MaQuail, D. (2005). Mass Communication Theory (5th Eds.), 양승찬․ 이강형(역) (2008),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나남. 

 

 

[예] 


Laplace, P. S. (1951). A philosophical essay of probabilities (F. W. Truscott & F. L. Emory, Trans.), New York : Dover. (Original work published 1814). 

6. 

학술대회 발표논문 

 

1)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논문은 발표자명, 발표연월, 발표논문명, 학술발표회명, 발표 장소 순으로 표기한다.  

 

2) 

발표논문명은 저서 또는 보고서 제목 표기 방식을 따른다. 

 

3) 

서양 또는 국제 학술대회 발표논문은 아래의 예시와 같이 표기한다. 

 

 

[예]

김순이 (2018, 4월). <한국의 출판 정책 연구의 동향>, 한국출판학회 제48회 정기학술대회, 서울: 한국출판학회. 

 

 

[예] 

Tuchman, G. (1978, April). Making news: A study in the construction of reality, The Korean Publishing Science Society, New York. 

7. 

학위논문 

 

1) 

국내 대학의 경우, 저자명, 학위수여연도, 논문명, 학위수여대학, 학위명 순으로 적는다.  

 

2) 

서양 대학의 경우, 학위명, 학위수여대학, 국가명(미국은 주명)을 표기한다. 논문명은 단행본 제목 표기 방식을 따른다. 

 

 

[예]

김순이 (2018). <한국의 출판 정책 연구의 동향>, 출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예] 


Reuter, J. F. (1983). Effective management in publishing industry: Two mode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larke College of Technology, Potsdam, NY. 

8. 

신문, 잡지 기사 

 

1) 

 

신문, 잡지 등의 기사는 출판 일자가 분명할 경우에는 저자명 뒤의 괄호 안에 출판 년, 월, 일을 표기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출판 년, 월만 표기하거나 또는 출판연도와 계절을 표기한다.  

 

2) 


 

신문 기사의 경우, 기사 게재 면을 표기한다. 기사가 여러 면에 걸쳐 나뉘어 실린 경우는 기사가 실린 해당 면 모두를 기입한다. 신문 사설이나 일반 기자가 쓴 신문 기사는 신문명을 저자명으로 하고, 신문에서 인용한 내용이 독자나 특정인의 기고라면 기고자의 이름을 표기한다. 익명의 기고일 경우, 기사의 제목 두 세 단어로 기사 작성자를 대신한다.  

 

 

[예]

김순이 (2018. 7. 7.). 출판학의 본질은 무엇인가, <한국신문>, 5면. 

 

 

[예] 

한국신문 (2018. 7. 7.). 출판학의 본질은 무엇인가, 5면. 

 

 

[예] 

언론 개혁을 말한다 (2019. 6. 3.). <한국신문>, 5면. 

 

 

[예] 

Garder, H. (1981, 4. 5.). Study finds free care used more, APA Monitor, pp.A14-16. 

9. 

온라인 자료 

 

[정기 간행물] 

 

1) 



논문명 뒤에 대괄호([ ])로 묶어 출처 형태를 표기한다. 출처 형태는 [전자 매체본], [On-Line], [Electronic version] 중 하나를 선택하여 기입한다.  그 뒤에 바로 출처명, 권수, 호수를 기입한 뒤 독자들이 접근 가능한 주소(Uniform Resource Locator: URL)를 적는다. 국내 온라인 자료일 경우는 “URL: 실제 URL” 형식으로 표기한다(예 1). 외국 문헌일 경우는 URL 앞에 “Retrieved from”이라고 적는다(예 2).  

 

 

[예 1]


김출판 (2020). 청소년의 출판물 중독 [전자매체본]. <Studies of Korean Pushing Science>, 2권 3호, 5-61. URL: http://www.kpss.or.kr/board/board_view?menu_num=83&pid=698 

 

 

[예 2]


Duh, E. (2014). Exploring the impracticabilty of pres freedom during a political transition [On-Line]. Online Journal of Communication and Media Technologies, 4, 1-26. Retrieved from URL: http:/www.ojcmt.net/articles/41/41.pdf 

 

2) 

통합된 데이터베이스에서 얻은 정기 간행물 문서일 경우 그 데이터베이스의 이름을 표기하고 게시 주소는 기재하지 않는다.  

 

3) 

인쇄본 없이 온라인상에서만 발행되는 정기 간행물의 경우처럼 권, 호수 기입이 불필요한 경우에는 정기 간행물명과 URL만을 제시한다. 

 

[비정기 간행물] 

 

작성자나 작성 날짜를 확인할 수 없는 문서는 제목을 저자명으로 간주하여 해당 참고문헌 목록란에 제시한다.  

 

[예] 

GVU's 8th WWW user survey. <n.d.),  Retrieved from URL: http:/www.c.gatech.edu/ gvu/user-surveys-197-10 

 

[연구보고서, 세미나‧심포지엄 자료] 

 

1) 


기관의 웹 사이트에 게시된 보고서처럼 문서 제공자(호스트 기관)와 문서  작성자가 뚜렷이 구분되는 경우, 기관명을 먼저 기입하고 웹 사이트 주소를  표기한다. 

 

 

[예] 


한국출판문화진흥원 (2016). 소비자의 도서구매결정요인 분석. URL: https://www.kpipa.or.kr/info/studyrepotView.do?board_id=51&article_id=61103&pageInfo.page=4&search_cond=&search_text=&list_no=49# 

 

2) 


만일 문서 작성자를 먼저 쓸 경우에는 웹사이트에 문서가 게재(upload)된 연도와 논문제목을 기입한 후 괄호 안에 연구보고서 이름을 표기한다. 

 

 

[예] 



정현욱 (2016). 소비자의 도서구매결정요인 분석(정책연구보고서, 2016-04). URL: https://www.kpipa.or.kr/info/studyrepotView.do?board_id=51&article_id=61103&pageInfo.page=4&search_cond=& search_text=&list_no=49# 

 

[기타 온라인 자료] 

 

1) 

정확한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쓴다. 

 

2) 

온라인상에서 읽은 일간지 기사는 기사 작성자를 쓰고, 괄호 안에 기사 작성일을 년, 월, 일로 표기한다. 

 

 

[예] 


통계청 (2021). 국민독서실태조사. URL:  https://kosis.kr/statisticsList/statisticsListIndex.do?menuId=M_01_01&vwcd=MT_ZTITLE&parmTabId=M_01_01&outLink=Y&entrType= 

 

 

[예] 


김독서 (2018. 5. 4.). 출판학의 본질은 무엇인가. <한국출판일보>. URL: http://www.kpss.or.kr/board/board_view?menu_num

=82&pid=711

 

[영상물] 

 

1) 

제목 옆에 대괄호([ ])를 사용하여 [CD-ROM], [Computer Software], [영화], [TV 드라마] [비디오] 등으로 출처를 표기한다. 

 

2) 


영화는 제작사 소재 도시와 제작사 명을, TV 프로그램은 방영 지역과 방송사명을, 비디오테이프는 출시 회사 주소지를 적는다. 이들 매체의 인용은 감독 (또는 제작자)의 이름으로 표기한다. 

 

 

[예] 

김순이 (감독) 홍길동 (제작) (2018). <출판을 말하다> [영화]. 서울: 쇼박스. 

 

 

[예] 

김순이 (감독) (2018). <출판을 말하다> [TV 드라마]. 서울: MBC TV. 

 

 

[예] 

Miller R. (Producer) (2018). The mind. [TV series]. New York, NY: WNET. 

 

* 본 논문작성지침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미국심리학회 <출판지침>을 따른다.